판넨베그 IP55/NEMA 3R 보호등급의 쿨링팬과 Blow In or Blow Out 팬 회전방향의 선택

 IP55와 IP54 필터팬의 차이에 대해서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비교하였습니다.

만약 처음 이 포스팅을 접하고 IP55와 IP54 필터팬의 차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IP55 필터팬과 IP54 필터팬의 차이점 자세히 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팬의 회전방향에 따른 제어판넬 냉각의 장단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판넨베그 IP55/3R 보호등급의 쿨링팬과 Blow In or Blow Out 팬 회전방향의 선택

Blow In

해외에서 도입하는 설비에 부착된 필터팬은 거의 대부분이 판넬의 하단에서 주위의 공기를 판넬로 불어 넣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제어판넬에 외부 공기를 IP54 또는 IP55 필터매트를 거쳐 제어판넬 내부로 불어 넣을 경우 판넬 내부에 주위환경 보다 미세하게 놓은 압력이 발생합니다. 이걸 양압(+)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경우 혹시 있을 수 있는 판넬의 크랙를 통해 외부의 미세먼지가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거합니다.

두번째는 제어판넬을 조작하는 작업자의 관점에서 보시면 됩니다.

Bow Out 방향으로 필터팬을 부착할 경우 그 위치는 판넬의 상부가 될 것입니다. 당연히 작업자에게 뜨긋한 바람을 불어 주는 불편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게 됩니다. 

판넨베그 필터팬은 풍량이 경쟁사보다 큰 관계로 현장의 불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Blow Out 방향도 당연히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넨베그 IP55/3R 보호등급의 쿨링팬과 Blow In or Blow Out 팬 회전방향의 선택


먼저 탁월한 쿨링 효율입니다.

제어판넬 내부에 형성된 뜨거운 공기를 팬이 적극적으로 외부로 뽑아 내고 그 만큼의 CFM를 주위의 차가운 공기가 메운다면 차가운 공기를 판넬 내부로 밀어 넣어 그 압력으로 내부의 뜨거워진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Blow In 형태보다는 우수한 쿨링효율을 가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판넬내부에 음압(-)이 형성되어 외부의 미세먼지가 판넬의 크랙을 통해 유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판넬의 천장에 부착하는 판넨베그 루프마운트 쿨링팬이 있습니다.

그러면 Blow Out의 탁월한 쿨링효율은 확보하면서 작업자를 배려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판넬의 천장에 부착하는 루프마운트 필터팬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판넨베그 루프마운트 필터팬

그리고 판넨베그 IP55, NEMA 3R 필터팬의 특징을 설명드리는 그림과 온도와 습도에 따라 팬과 히터를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는 링크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IP55, NEMA 3R 보호등급과 Anti UV 표면처리가 판넨베그 쿨링팬


문의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