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팬을 이용한 오픈루프 제어반 냉각에서 델타 T 및 정적압력을 고려한 풍량 선정

제어반이 설치된 환경의 주변(제어반 외부) 온도가 제어반 내부 관리온도 보다 항상 낮고 공기중에 부식을 유발하는 부유성 이물 등이 없을 경우 일반적으로 외부 공기를 순환시키는 간단한 강제 공기 냉각인 오픈루프 방식이 적합합니다. 

팬과 필터 매체가 결합된 장치 즉 필터팬은 주변 공기를 활용하는 오픈루프 방식에서 미세번지 및 이물질이 일반적인 산업용 장비 및 제어반으로 유입 되는것을 방지하면서 열을 제거하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산업용 장비가 가동하고 그에따라 제어반 내부의 온도는 각종 전기 부품이 발산하는 열로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필터팬으로 냉각할 수 있는 환경 조건
이때 제어반 내부의 상승하는 온도 대비 주변 온도가 항상 낮고 그 차이가 10도 이상이라면 일반적으로 필터팬만으로 충분한 냉각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어반 내부 전기 부품의 배치 형태 또는 제어반의 크기 등을 고려해 필터팬를 여러 위치에 배치하는 것도 냉각 효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판넨베그 필터팬의 종류와 배치 레이아웃 예시


델타 T 와 제어반에 형성되는 정적압력(Static Pressure)
PFB 43000 + PFBA 40000 조합을 예로 델타 T(주변온도와 제어반 내부온도 차이)와 냉각용량 그리고 필터팬 선정에 가장 중요한 풍량을 산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정적압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왼쪽 그래프에서는 당연한 얘기지만 델타 T 값이 클수록 필터팬의 냉각용량은 상승합니다. 하지만 오른쪽의 황색 곡선인 PFB 43000 모델의 풍량 곡선을 보면 필터팬에 의해 제어반 내부에 형성되는 정적압력과 풍량은 반비례합니다.

왼쪽 그래프에서는 당연한 얘기지만 델타 T 값이 클수록 필터팬의 냉각용량은 상승합니다.
하지만 오른쪽의 황색 곡선인 PFB 43000 모델의 풍량 곡선을 보면 필터팬에 의해 제어반 내부에 형성되는 정적압력과 풍량은 반비례합니다. 

즉 240m3/h 풍량은 장애물(임피던스)이 없는 상황으로 제어반 내부 압력이 "0"인 상황입니다. 이 경우를 더 설명한다면 필터팬 반대쪽에 제어반 판넬이 없이 완벽하게 오픈된 상태로 필터팬에 의해 생성된 에어플로우가 장애물의 방해없이 자유롭게 배출되는 형태입니다.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 113Pa의 압력이 형성된 경우 이론적으로는 팬이 돌더라도 공기의 흐름은 생기지 않습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제어반이 공기 샐틈없이 밀폐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팬의 풍량은 필터팬과 배기필터가 교차하는 지점의 풍량이 실질적인 필터팬의 풍량입니다. 즉 약 38Pa 정적압력 상태에서 217m3/h 의 풍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어반 냉각을 위한 필터팬 활용 가이드
판넨베그는 제어반 내부에 미세한 양압이 형성되어 팰터팬에 의해 필터된 미세먼지가 없는 주변의 차가운 공기만 제어반 내로 불어넣는 Blow In 형태를 추천합니다.

제어반으로 유입된 차가운 공기는 제어반 내부의 따뜻한 공기를 배기필터를 통해 배출합니다.

필터팬과 배기필터를 함께 설치할 경우 Blow In 필터팬으 제어반의 하단부, 배기필터는 상단부에 설치해 자연스러운 공기의 대류가 형성되게 합니다.

필터팬 그릴 부분의 루버 구조로 공기의 흐름을 극대화하고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하는 판넨베그 필터팬 4.0


판넨베그 필터팬 4.0은 업계 선도적인 루버 디자인으로 공기의 흐름을 극대화하고 먼지 및 물방울 등이 제어반으로 유입되는것을 방지합니다.
필터팬 4개의 코너에 있는 피아노 가이드는 무 공구 장착이 가능한 Click & Fix 디자인으로 제어반 판넬 두께에 따라 필터팬을 견고하게 고정합니다.


필터팬은 1958년 동명의 판넨베그 창업자가 발명한 제품으로 60년 이상 직접 생산과 혁신을 거듭한 제품입니다.


>>>필터팬 4.0 소개 동영상


>>>필터팬 4.0 카다로그

>>>판넨베그 온라인 사이징 S/W 사용방법-주변 환경 조건과 제어반 관리온도를 참조하여 최적의 제어반 냉각방법과 냉각 용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필터팬에 관련된 포스팅 더 보기


문의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