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소자란?
전류를 흘려주면 전도성 물질 여러 층의 양끝에 온도차이가 지속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펠티에 효과라고 한다. 프랑스의 물리학자 장 펠티에(Jean Charles Athanase Peltier)가 1834년에 발견해 1900년대 초에 이론적으로 확립됐다.
이 효과를 이용한 물건이 바로 펠티어 소자 혹은 열전소자. 저온 냉각을 필요로 하는 반대편의 고온부분을 강제 냉각시키면 저온부의 열이 고온쪽으로 전달되는 것이다. 제벡 효과에 의해 한쪽이 차가워지면 다른쪽은 뜨거워진다. 뜨거워지는 면을 잘 냉각시켜야 효율이 좋아지며, 과열되면 효율이 떨어지다가 급기야 소자가 파괴되거나, 열 역전 현상이 일어나 저온부와 고온부가 뒤바뀔 수도 있다.
출처 : 나무위키
열전소자 쿨링유닛의 특징
폐쇄루프
열전소자 유닛은 판넬 에어컨과 유사한 외/내기 순환을 통해 고온부의 열전소자 면은 외기를 흡기해 냉각 시키고 제어함 내부의 내기는 열전소자의 저온부를 통과 하면서 열을 방출해 냉각 됩니다. 즉 제어함 내부의 내기와 외부의 외기는 서로 차폐되어 순환하는 구조입니다.
액티브 냉각
판넬 에어컨이 액체에서 기체로 또는 기체에서 액체로 상태 변화가 용이한 냉매 가스를 이용한다면 열전소자 유닛은 말 그대로 열전소자(펠티어 소자)를 이용해 냉각하는 액티브 방식입니다.
즉각적인 냉각
판넬 에어컨이 냉각하는 원리는 냉매 가스의 상태 변화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냉각이 일어나기까지 지연이 있을 수 있지만 열전소자 유닛은 상태 변화 없이 저온부를 내기가 통과하면서 냉각이 일어나기 때문에 즉각적인 냉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IP55 환경보호 등급
제어함 측 기준으로 IP55 환경보호 등급을 제공해 옥외에 설치된 제어함에 레인후드 등의 추가 기구물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C 전원
DC 24V 전원으로 액티브 냉각이 필요한 중소형 DC 제어 판넬에서 에어컨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팩트 사이즈
150W 쿨링 용량의 PTM 150의 경우 300 x 210 x (94+76)mm 사이즈로 액티브 냉각이 필요한 제어함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넬 에어컨을 이용한 액티브 방식의 제어판넬 냉각
>>>필터 팬을 이용한 패시브 방식 냉각의 필터 팬과 배기 필터 레이아웃